든든한병원

든든한병원 사이트맵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온라인 고객센터

상담 및 진료시간

053.940.3000

  • 평일진료 09:00~18:00
  • 야간진료 18:00~20:00(월~금)
  • 토요일 09:00~13:00
  • 점심시간13:00~14:00
  • 일요일, 공휴일휴진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목록

Total 26건 1 페이지
  • 번호
  • 제목
  • 26

    허리디스크는 수술해도 재발이 된다는데, 정말 그러한가요?

    대부분의 허리에서 생기는 병은 사람이 태어나서 서서 걸어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 허리의 퇴행성 변화(낡아지는 현상)가 진행되어 생깁니다. 한 부위를 수술하고 나면 그 부위에서 재발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퇴행성 변화에 따라 다른 부위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허리에 디스크가 돌출되어 수술한 경우, 디스크를 모두 다 제거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술후 남아있는 디스크가 또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재발의 가능성은 5%미만이고 수술 후 생활습관의 변화와 허리근육 강화운동 등을 통해 관리를 잘 하면 거의 재발은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수술은 이미 발생된 디스크를 해결할 수는 있지만, 앞으로 생길지 모르는 디스크의 가능성까지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도 철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25

    허리에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1) 걷기와 달리기

    걷기와 달리기는 허리에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특히 걷기는 모든 운동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어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이지요.
    달릴 때는 일정한 보폭을 유지하면서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볍게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와 달리기 둘 다 좋은 운동이지만, 요통이 있거나 척추 수술을 받은 환자는 달리기 보다는 빨리 걷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수영

    수영은 물속에서 하는 운동이라 체중 부담이 없이 허리 및 전신 근육을 단련시키고, 관절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평형, 자유형, 배영 모두 문제가 없지만 허리에 부담을 주는 접영 만큼은 피해야 합니다.
    물속에서 걷기 운동은 수영을 하기 힘든 나이드신 분들에게도 아주 효과적인 요통 예방 운동입니다.

    허리에 무리는 주는 운동으로는

    볼링이나 골프, 축구, 농구, 배구, 심한 에어로빅과 헬스등을 들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무리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무리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24

    남자도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나요?

    물론 골다공증은 주로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발생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 골다공증이 갱년기 여성뿐만 아니라 무리한 다이어트로 젊은 여성에게서도 골다공증이 유발되고 있습니다. 또 전체 골다공증 환자의 약 20%정도가 남성이며 미국의 경우 약 200만 명의 남성 골다공증 환자가 있다고 합니다.

    남성은 여성처럼 급격하게 오지는 않지만 서서히 골 소실이 오고, 2차적인 질병이나 약물에 의한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남성 골다공증을 막기 위해서는 약국에서 처방없이 조제해먹지 말고 반드시 의사의 지시하에 약물 을 복용하고, 균형잡힌 식사와 비타민D를 섭취하며, 흡연과 음주를 피해야 하며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 23

    통풍성 관절염의 식이요법

    통풍은 혈중에 요산이 높은 상태에서 요산이 쌓여서 요산염으로 축적이 되면서 발생하는 관절염으로 주로 엄지발가락 관절에서 많이 나타나고, 그외에도 무릎이나 기타 여러 관절에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신장이나 심장이 손상 될수도 있으며 요로 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 전신적 질환입니다.

    혈중에 요산은 퓨린의 최종 분해산물로 통풍성 관절염 환자는 퓨린의 함유가 적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는 동물의 내장류(심장, 간, 신장등)와 등푸른 생선인 정어리, 고등어, 멸치, 청어등이고, 그 외 발효식품인 메주나, 효모등이 있습니다.

    고기류나 생선등은 가급적 조심해서 소량만 섭취하도록 해야하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은 계란, 치즈, 우유와, 빵이나 곡류, 야채와 과일 등이 있습니다.

    알콜섭취는 가급적 안하는 것이 좋고, 특히 맥주에는 다른 알콜보다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탈수가 되면 통풍발작이 쉽게 발생하므로 수분섭취를 늘리고 운동등을 통해서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22

    허리통증에는 운동과 휴식중 어느것이 나은가요?

    통증의 시기는 크게 발병 기간에 따라 세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급성(발병 후 6주), 아급성(6주~3개월), 만성(3개월 이상)...

    예전에는 허리 통증이 발병하면 누워서 쉬면 된다는 생각으로 누워지냈던 것이 사실이나(발병 후 이틀까지는 쉬어주는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누워서 쉬게 되면 우리 몸은 중력의 영향을 받아서 움직여야 힘이 발생할 수 있기에 허리 근력이 오히려 약해지며, 더 나아가서는 허리 곡선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발병 후 2일 까지는 얼음찜질 등으로 가볍게 마사지와 휴식을 취한 후 그 이후로는 가볍게 걷기 부터 시작해서 허리 강화 운동을 해주어야만 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게 되면 대부분이 허리를 굴곡하게 되고,운동 부족 그리고 좌업식 생활등으로 인해 허리를 받치고 있는 근육이 나도 모르게 약해지게 됩니다. 약해진 근력을 강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운동만한 것이 없습니다

    손쉽게 허리 운동을 할 수 있는것이 엉덩이에 두손을 받치고 허리를 뒤로 넘기거나, 엎드려서 팔을 뻗어 상체를 뒤로 젖혀주는 것만으로도 허리 근육을 강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적인 물리치료사 또는 운동치료사의 지도 아래 기구를 이용한 허리 강화 운동을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 21

    척추환자에게 침대와 온돌 어느것이 좋은가요?

    척추에 좋은 잠자리는 누웠을 때 척추가 정상적인 굽이를 유지해 주는 것입니다. 즉, 딱딱한 침대나 방바닥, 온돌에는 쿠션이 있는 메트리스를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좋지 않은 잠자리는 지나치게 푹신한 스폰지 요나 푹 들어가는 매트리스 혹은 스프링이 매우 약한 침대 등입니다. 이는 환자의 체중이나 크기, 굽이의 정도 등에 따라 다르므로 개인에 따라 조정이 필요하고 대체로 자고 일어나서 척추의 통증이 없고 개운한 잠자리가 자신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베개는 너무 낮아도 높아서도 안되며, 5도 내지 10도 정도 혹은 누운 자세에서 머리가 지면에서 약 5cm 정도 올라간 정도가 좋습니다.  

     

  • 20

    어깨수술 후 운동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어깨 수술 후 보통 10명 중 7~8분은 약 3개월 전후로 제법 통증이 있습니다. 3개월 이후엔 산 내리막길 타듯이 통증도 점점 가라 앉아요.

    물론 1~2분은 초반부터 별로 안아파 하시는 분도 있고 1~2분은 수술 후 4~5개월에도 제법 아파 불안해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 수술 후 약 6개월이 되면 많이 호전되셔서 이때부터 좋아하시는 스포츠등을 조금씩 하시게 됩니다.

    수술 후 보통 3주간 어깨 보조기를 착용하시게 되고 이후에는 보조기 풀고 운전이나 가벼운 일상의 사무업무등은 가능합니다.

    수술 후 약 3개월 전후로는 통증이 많이 호전되면 가볍게 헬스 등 근력운동도 하시게 됩니다.

     

  • 19

    허리디스크가 젊은 층에서도 발생하나요?

    예, 그렇습니다. 

    10대나 20대의 젊으신 분이 퇴행성 질환이 발생한다는 것은 얼른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질병의 분류상의 문제입니다. 

    척추의 디스크 질환은 큰 범주로는 퇴행성 질환으로 분류하나 원인에 있어서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나이에 따른 퇴행성 변화외에도 반복적인 외상이나 선천적인 원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나이와 무관하게 디스크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에서 발생하는 추간판 탈출증도 빈번합니다.

     

    이러한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추간판 탈출증은 수술에 매우 반응이 좋습니다. 

    특히 간단한 내시경 레이져 디스크 제거술에 매우 결과가 좋습니다. 

    입원기간도 짧아1-2일이면 되고 전신마취가필요없으며 부작용이 적은 치료법입니다.

     

  • 18

    척추 골절의 통증이 심하지 않은데,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척추 골절이 생기면 통증이 심하지 않아도 척추의 골이 유합되는 과정에서 척추의 휘어짐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 받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17

    목의 통증 외에 목디스크 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목디스크는 증상이 매우 다양하여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들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목디스크의 증상은 목의 통증 외에도 등쪽의 방사통,
    팔이 저리고 당기는 통증, 그리고 두통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날개뼈(견갑골) 부위에 통증이 유발될 수 있어서 어깨 관절이나 어깨 근육의 질환과
     구분을 잘 해야 합니다.

     

  • 16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는 비슷한 질환인가요?

    근본적으로 따지면 다른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말초신경이 눌려 하반신 마비까지 오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목디스크의 경우 중추 신경이 눌릴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가 늦어 지면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목디스크가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15

    인공관절수술은 한번에 두 무릎을 모두 수술하나요?

    인공관절수술은 관절염 말기의 환자가 연골 손상이 너무 심해서 보행장애가 생기고
     일생 생활이 불가능할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한번에 두 무릎 모두 수술할 수 있지만 수술 후 회복하는 과정을 봤을 때
     한번에 한쪽씩 수술 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기 때문에 한쪽을 먼저 수술한 후
     회복 과정을 거치고 나머지 한쪽을 수술합니다.

    또한 관절의 일부분만 손상이 되었다면 부분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관절은 그대로 두고 손상된 부위만 치환하므로 절개 부위가 적고 출혈도 적어
     수술 다음날부터 걸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분 인공관절 수술은 까다로운 수술법이므로 의사의 수술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든든한병원에서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통해 고난이도의 부분 인공관절 수술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14

    두 가지 이상의 척추 관련 질환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나요?

    척추관 협착증으로 허리 통증을 가지고 있던 환자가 추간판탈출증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과 함께 갑자기 다리가 당기고 저린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전방전위증이나 척추분리증이 원인이 되어 척추관 협착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13

    관절내시경은 어떤 질환에 사용되나요? 손목, 팔꿈치 관절도 가능한가요?

    관절 내시경은 초소형 카메라와 레이져기구가 들어있는 관을
     어깨나 무릎관절, 발목관절 내부로 삽입하여 치료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십자인대파열, 반월상연골파열, 관절염,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파열, 오십견등의 질환에 사용되며
     최소한의 절개를 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없고 출혈이 적습니다.
    또한 관절경으로 관절 안쪽을 확인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은 무릎, 어깨뿐 아니라 손목, 팔꿈치, 고관절 질환에 모두 사용됩니다. 

     

  • 12

    손목이 아파요, 손목터널증후군인가요?

    손목터널증후군의 정식 질환명은 수근관증후군입니다.
    수근관증후군은 손목이 아프고 저리며 타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 이와 유사한 현상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손목 건초염이나 관절염 역시 손목이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손목뿐 아니라 어깨에서 팔까지 내려와 통증이 발생한다면 목디스크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때문에 손목 통증이나 저림 현상은 원인을 제대로 알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시물 검색